포인트오브뷰는 창작자의 관점을 통해 바라본 창작의 장면에 존재하는 도구를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성수동 플래그십 스토어와 여의도 더현대서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 1월부터는 뉴스레터 <포포레터> 발행을 시작했습니다. 포인트오브뷰 김재원 대표, 김민정 콘텐츠 에디터, 임두희 브랜드 디자이너와 함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잇는 뉴스레터를 보내게 된 사연을 들어보았습니다.
포인트오브뷰 인터뷰
<포포레터>
인터뷰이: 김재원, 김민정, 임두희
<포포레터>를 발행하고 있는 김민정 에디터, 임두희 디자이너(왼쪽부터)
창작에 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내보내 온 것으로 알고 있어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주로 어떤 콘텐츠들을 발행해 왔나요?
포인트오브뷰를 시작한 초기부터 창작에 관한 아티클과 저희가 제안하는 도구에 깃든 역사와 스토리, 영감을 전해주는 예술가의 문장을 홈페이지 ‘저널(JOURNAL)’, 인스타그램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에 비치된 ‘큐레이션 카드’, ‘뉴스페이퍼’ 등을 통해 꾸준히 내보내 왔어요. 2023년부터는 자기만의 관점을 가진 창작자들의 활동과 도구를 조명하는 ‘뷰파인더(VIEWFINDER)’ 콘텐츠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발행해 왔음에도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22년 11월, 성수동의 플래그십 스토어 리뉴얼을 하면서 포인트오브뷰를 향한 많은 분들의 애정이 더욱 두터워졌음을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동시에 저희가 전달하는 콘텐츠를 누가 즐겨 읽고 보아주시는지 구체적인 파악이 어렵더라고요. 그동안은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보다 한 발짝 떨어져서 정중하게 말을 건네는 방식에 가까웠거든요.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혼자 이야기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었죠. 마침 스티비에서 뉴스레터 발행을 제안해 주셨어요. 그즈음 고민하고 있던 지점을 해결할 수 있겠다 싶었고요. 다정한 서신이 오가듯 서로의 관점을 나누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며 뉴스레터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포인트오브뷰 매장의 모습, <포포레터> 구독을 홍보하고 있는 POV 뉴스페이퍼
<포포레터>의 캐치프레이즈는 '일상의 창작자를 위한 뉴스레터'입니다. ‘일상의 창작자’는 어떤 이들을 의미하나요?
이러한 명명을 통해 ‘창작’이라는 단어에 담긴 거창한 이미지와 무게감을 덜어내고 싶었어요. 직업과 무관하게 꾸준히 기록하고, 문구를 탐구하는 취미를 갖고 있고, 자신에 대해 표현하길 즐기는 그런 ‘창작자적 마인드'를 가진 분들이라면 모두 다 창작자라고 생각해요. 포인트오브뷰의 역할은 더 많은 분들이 그런 마인드를 갖기를 권유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도구를 제안하는 데에 있습니다. <포포레터>도 ‘나도 그림을 그려볼까?’, ‘지금부터 기록을 시작해 볼까?’라는 마음을 건드린다는 점에서 창작의 도구 또는 재료가 될 수 있어요.
뉴스레터를 보면 캐릭터 ‘포포’가 눈에 띕니다. 뉴스보이 콘셉트의 캐릭터는 어떻게 구상하셨나요?
포인트오브뷰가 제안하는 창작의 도구 중에는 편지지, 편지봉투, 카드, 엽서, 낡은 장식용 우표가 있어요. 그만큼 저희에게 ‘편지’라는 매체는 무척 익숙한데요. 뉴스레터가 그냥 메일함에 툭 던져진 이메일이 아니라, 정성을 들인 손 편지처럼 받아들여지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어요. 그래서 뉴스보이 ‘포포’ 캐릭터가 생겨났고요. 포포가 말을 걸어오고, 분주히 움직이며, 받은 메일함에 편지를 배달해 준다는 작은 상상을 구독자에게 전하고 싶었거든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포포 캐릭터를 활용해 <포포레터> 구독자를 모으고 있는 모습
웰컴 이메일부터 편지를 열어보는 느낌을 구현하기 위해 공들이셨다는 인상을 받아요. 웰컴 이메일만이 가져야 하는 특징이 있다고 보시나요?
웰컴 이메일은 구독자에게 첫인상을 만들어주고, 앞으로 받아 볼 뉴스레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 저희에게 웰컴 이메일은 포포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업이기도 했는데요. 하단에 “이만 다음에 부칠 편지에 우표를 붙이러 가볼게요!”라고 말하는 포포를 보면서 뉴스보이가 하는 일을 분명하게 상상하시길 바랐어요. 따뜻한 색감의 편지지, 사과 우표 등의 디자인 요소로 아날로그 감성을 더했고요. 뉴스레터는 제목부터 구성까지의 디테일이 다른 매체보다 더 크게 부각되는 매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더욱 웰컴 이메일을 반갑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포포레터>를 발행하고 있는 김민정 에디터, 임두희 디자이너(왼쪽부터)
구독자의 피드백을 통해 서로가 더 가까이, 친밀하게 연결되고 있음을 느끼시나요?
‘문구’, ‘책상’을 주제로 초반 레터를 풀어나갔는데요. 좋아하는 문구에 관해 들려주신 분, 어릴 적 문구점에 가서 겪은 흥미로운 일화를 적어주신 분, 자신의 책상 위 물건들을 소개하고 싶다고 알려주신 분들이 여럿 있었어요. 구독자와 저희가 기대 이상으로 가까이 연결되고 있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